news

유튜브에서 2️⃣시간짜리 영화를 보는 이유
2024. 9. 27
 
 
 
격주 금요일마다 NEW롭고 NEW익한 미디어 & 콘텐츠 소식을 소개합니다.
 
하루 평균 73분 동안 유튜브를 보는 시대 
스크린타임을 확인했다가 깜짝 놀란 적 있으신가요? 저는 최근 무심코 핸드폰과 태블릿이 합쳐진 스크린타임을 체크했다가 어마어마한 시간에 놀라 자중한 적이 있습니다. 그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 어플은 유튜브였는데요. 국내 기준 10대부터 60세 이상까지 전 세대가 가장 오래 사용하는 어플이 바로 유튜브로, 하루 평균 73분 동안 유튜브를 본다고 합니다. 
 
이렇게 유튜브에 시간을 할애하는 데엔 중독성 강한 숏폼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유튜브 또한 쇼츠를 만들어내는 생성 AI 기술을 도입하거나, 크리에이터들의 쇼츠 수익화를 위해 힘을 쏟는 등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와 플랫폼 간 숏폼의 강세에도 불구하고, 2시간 남짓의 롱폼 콘텐츠 '영화'를 무료로 공개하는 새로운 방식이 등장했습니다. 주요 채널들의 기획 의도와 현황을 알려드리기 위해 최신 사례들과 관계자 인터뷰를 여러분들께 공유합니다. 
📝 목차
1. <늑대의 유혹> 개봉 20주년 기념 선물
2. 영화, 드라마, 애니 통합 채널 '스밍스'
3. 영화 투자배급사 NEW의 VOD 서비스 '프리즈'
 
구독자 깜짝 선물형🐺
개봉 20주년을 축하하는 늑대의 선물
2000년대 초 세상을 지배했던 귀여니 작가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 <늑대의 유혹>이 벌써 개봉 20년을 맞았습니다. 제작사 싸이더스는 지난 추석 연휴 동안 '싸이더스의 추석 선물'이란 제목으로 영화 본편을 유튜브에 무료 공개했습니다. 영상은 조회수 14만을 기록하며, 명장면, 명대사, OST와 개봉 당시 극장에서 봤던 기억을 되살리는 댓글들로 만선을 이뤘는데요. 한 네티즌은 'OTT에도 많지만 20주년이라니 나도 모르게 보고 있다'며 평하기도 했으며, 강동원 배우의 우산씬 타임라인을 알려주는 댓글은 최다 좋아요를 받았습니다. 
 
채널 육성형👨🌾
영화, 시리즈, 애니까지 줄게~ 모두 다 줄게
KT알파가 운영하는 자사가 유통하는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중 무료 공개 가능한 콘텐츠를 한 데 모은 채널로, 매주 2편의 영화를 무료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KT알파는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카테고리별 채널을 따로 운영해왔으나 최근 하나의 채널로 통합, 분산된 구독자들을 하나의 채널로 집합시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단순 채널 개편이 아닌 콘텐츠 배급 사업 개편의 신호탄으로 보는 시각도 존재합니다. 
 
낙수효과+광고효과 1타 2피형🌊
최신 개봉작을 유튜브에 공개한 '잇츠뉴'의 배포
영화 투자배급사 NEW는 지난 7월, 신작 영화 홍보 위주로 운영하던 유튜브 채널 잇츠뉴(it's NEW)를 리뉴얼하며 광고를 시청하면 무료로 볼 수 있는 AVOD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리즈(FREEs)' 서비스를 론칭했습니다. 프리즈는 매주 금요일 영화를 실시간 스트리밍하고, 3일간 무료 공개하고 있습니다. 
지난 추석 연휴에는 여름 흥행작 <핸섬가이즈>의 원작인 <터커 & 데일 Vs 이블>을 국내 극장 개봉 2주 만에 유튜브에 공개해 조회수 20만을 기록했는데요. 이처럼 예측불허의 라인업이 신규 구독자 유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마침내 구독자 10만을 돌파, 실버 버튼 획득에 성공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평균 2시간의 대표 롱폼 콘텐츠인 영화를 유튜브에서 공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잇츠뉴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콘텐츠판다의 콘텐츠사업팀과 이에 대해 간단히 인터뷰를 나눴습니다.  
 
Q. 유튜브에서 영화를 무료로 공개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점점 더 다양한 콘텐츠를 원하는 관객들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원하는 콘텐츠를 스낵처럼 부담 없이 골라 먹을 수 있는 채널 잇츠뉴를 만들고자, 프리즈 서비스를 론칭했습니다. 구독자들이 매주 금요일과 주말마다 잇츠뉴에 접속할 수 있도록, <터커 & 데일 Vs 이블>처럼 IPTV와 OTT에서는 볼 수 없는 독점 공개작부터 <널 기다리며>, <헬로우 고스트> 등 두고두고 회자되는 명작들까지 다채로운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3일간의 한정 공개가 종료된 뒤에는 콘텐츠 붐업 효과를 얻어 <엑시던트>, <풍산개> 등 IPTV VOD 매출 상승까지 연계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Q. NEW는 국내외 극장, IPTV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배급하고 있는데, 다른 플랫폼과는 다른 유튜브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A. 유튜브의 가장 큰 차별점은 상호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관람평 등의 의견을 남기는 것에 국한되지 않고 콘텐츠를 시청하는 사람들끼리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고, 채널 관리자와 직접적인 의사소통도 가능합니다. 잇츠뉴는 이러한 차별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구독자분들과 라이브 채팅과 댓글을 활용한 지속적인 의사소통으로 운영 방식을 개선하고 있으며, 관련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함으로써 채널 성장에 직접 기여하고 있다는 만족감을 구독자 여러분께 선사합니다.
 
Q. 구독자 10만 돌파를 축하드리며, 앞으로 유튜브 채널 운영에 대한 계획이 궁금합니다. 
A. 구독자분들의 응원과 성원에 힘입어 10만 구독자 돌파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잇츠뉴는 앞으로도 꾸준히 다양한 라인업의 무료 VOD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며, 구독자분들의 손으로 프리즈 라인업을 직접 고를 수 있는 투표 기능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그 외 NEW 작품과 개봉예정작들을 다양하게 큐레이션하고 활용한 콘텐츠와 기획 프로그램도 준비하여 선보일 예정입니다. 좀 더 나아가 지난 프리즈의 모든 라인업을 무료로 시청 가능한 멤버십 기능도 론칭 논의 중이니,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가진 잇츠뉴를 향한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오늘 9월 마지막 라인업으로 <헬로우 고스트>를 무료 공개하는 프리즈는 10월에도 다양한 장르의 라인업을 준비했다고 합니다. 영상을 통해 주말에 볼 영화를 미리 골라보세요! 
 

 

 

 
 
구독할 경우 에 동의하게 됩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닫기